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Life/건강 Health

잠들기가 어려운 지금 해봐야할 478호흡법 후기 & 하는법 & 효과 그리고 부작용

by 커피딱한잔 2022. 10. 13.
728x90
반응형

불면증으로 잠들기가 어려운 분들이 많으시죠?

저도 머릿속에 생각이 많은 스타일이라, 쉽게 잠드는 날이 많지 않은데요. 계속 예민해지고 생각이 많이 나고, 잠을 못자겠다는 스트레스까지 겹쳐서 오히려 더 잠을 못자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지더라구요.

 

잠을 못자던 어느 날 밤, #잠잘자는법 등을 검색하던 중 알게된 방법 중 제가 꾸준히 쓰고 있는 방법은 바로  #478호흡법 인데요. 

 

 

속는셈치고 한번해보자. 하고 몇번 잠자리에서 해봤고 지금은 매일은 아니더라도 잠을 못자고 예민해지는 날에는 꼭 습관적으로 해주고 있는 호흡법이에요. 제가 직접 해보니 어느정도 효과가 있더라고요. 먼저 호흡에 집중하게 되면서 잡생각이 사라지고 몸에 전체적으로 긴장이 완화되고 편안해지는 느낌을 받고있어요. 무엇보다도 제가 잠을 잘 못드는 사실을 아는 남편이 '그 호흡법 효과 있었어? 몇번정도했어?' 라고 물어보았는데 그때 문득 '아! 몇번했는지 모르게 하다가 잠들었다'는 점을 깨닫게 되어서 놀랐던 기억이 있어요.

 

 

오늘은 잠을 잘못자는 제가 직접 효과를 본

478 호흡법 제대로 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4-7-8호흡법은 기본적으로 몸을 이완시키는 '이완호흡법'인데요. 고대부터 있던 요가 수행인 프라나야마에 뿌리를 두고 있는 호흡법이지만, 2015년에 의학 전문가인 앤드류 와일 박사 (Dr. Andrew Weil)에 의해서 대중화된 호흡법입니다.

 

이 호흡법은 특별한 도구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호흡이지만, 처음에 연습할때는 등을 곧게 펴고 '앉아서' 조용한 곳에서 연습해보는 것을 추천하였고 이 이후에 이 호흡이 익숙해지면 침대에 누워서 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478호흡법하는법

먼저 혀 끝을 앞니 뒷부분에 편안히 대고, 

입으로 숨을 쉬~~ 소리와 함께 내쉰 후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4초동안 들이마십니다.

그리고 7초동안 숨을 참습니다.

그리고 입으로 다시 쉬~~ 소리와 함께 8초 동안 내쉽니다.

4초동안 들이마시고 > 7초동안 참고 > 8초동안 내쉬기

 

 

이 과정을 3번 반복하며 연습해보는 것을 권장하였는데요.

 

와일박사에 따르면 4,7,8초라는 숫자보다는 그 단계에서의 4:7:8 시간의 비율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숨을 2초동안 들이마셨다면 숨참기를 3.5초, 내쉬기를 4초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저도 직접 해보니 7초동안 숨을 참는게 어려워서 힘들었는데, 앞으로는 비율에만 집중하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478 호흡법이 효과가 있는 이유는?

 

이 호흡법은 휴식 및 소화를 담당하는 '부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호흡법이기 때문에 우리 몸을 편안한 휴식의 상태로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태국의 한 연구소에서는 43명의 건강한 젊은 성인을 대상으로 478 호흡법이 심박수와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고 합니다. 이 호흡법을 통해서 세타 및 델파 뇌파가 증가 하였고 부교감신경이 활성화 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연구진들은 이 478호흡법과 같은 느린 호흡은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고 폐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78 호흡법 부작용

 

478호흡법은 정상적으로 호흡을 할 때보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더 많이 하기 때문에 신체의 이산화탄소가 급격히 감소되는 호흡법입니다. 따라서 낮은 이산화탄소 수치로 인해서 뇌로 가는 혈액공급의 양이 줄어들어 현기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호흡법이 익숙해질때까지  3, 4번 정도씩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